• LOGIN
  • EN
  • 검색

PERFORMING
ARTS MARKET IN
SEOUL 2021

서울아트마켓
온라인 서울아트마켓
프로그램 소개
참가등록
에어밋
게시판
랜드스케이프 LANDSCAPE SO RA KIM

랜드스케이프 김소라

#김소라 #타악 #월드뮤직 #퍼포밍아츠 #K-장단

자신 앞에 놓여있는 아름답고도 즐거운, 어쩌면 슬프고 외로운,
하지만 희망을 버리지 않고 나아가는 각자의 풍경을 떠올리기를 바란다.

Date
-
Genre
음악(창작음악/타악)

Synopsis작품소개

2021 정규 2집 앨범 <LANDSCAPE>에서는 섬세하고 에너지 넘치는 연주와 김소라의 감성을 절제하지 않고 더욱 드러내었다. 영감을 주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주제로 전통 타악기가 지닌 원초적이고 뚜렷한 장단과 음색을 통해 변화 했지만 변화하지 않은 모던하고도 세련된 타악 연주를 보여주고자 한다. 오랫동안 전승되어 온 전국 팔도의 풍물굿과 무속장단을 해석하여 현재 진행형의 장단을 만들어 내고자 하였다. 김소라의 장단음악은 신명과 풀이를 통해 모두를 위로하고 함께 할 수 있는 굿의 의미와도 상통한다. 장단이라는 깊고 넓은 공간 안에서 경계없이 다양한 변주를 넘나들고 피리, 태평소, 생황의 견고하고도 선명한 색깔을 더해 연주자 간의 호흡과 몰입도 있는 연주를 들려주고자 하였다.
랜드스케이프 음반에 수록된 장단과 음악을 듣는 모두가 자신 앞에 놓여있는 아름답고도 즐거운, 어쩌면 슬프고 외로운, 하지만 희망을 버리지 않고 나아가는 각자의 풍경을 떠올리기를 바란다.

세부정보
· 연출 : 김소라
· 공연시간 : 60분(전막) / 20분(서울아트마켓 프리젠팅)
· 무대크기(가로*깊이*높이) : 6*4.5*1m
· 투어인원 : 총 4명 (출연자 3명+스태프 1명)

  • 랜드스케이프

    ⓒBUD

  • 랜드스케이프

    ⓒ국립국악원

  • 랜드스케이프

    ⓒJi Young Ha

디지털 포트폴리오 쇼케이스영상

*영상은 10월 쇼케이스 공개 이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ome

KIM SO RA 김소라

한국의 타악연주자, 연희예술가, 월드뮤지션이자 프로듀서로 경계없는 활동을 이어가며 월드뮤직계에서 주목받은 김소라는 2018년 정규 1집 <A sign of rain> 발매 이후, 세계 최대 음악 박람회 <WOMEX 2018>, 북미 월드뮤직 서밋 <MUNDIAL MONTREAL>을 공식 쇼케이스를 통해 유렵과 북미에 성공적으로 데뷔하였다. 첫 정규 앨범은 2019년 한국 대중음악상 최우수 재즈 & 크로스오버 음반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며, 유럽&북미&오세아니아 7개국 24개 도시의 유명 극장과 페스티벌에 초대받아 김소라 단독 월드투어를 진행하였다. 한국의 장단으로 더욱 자유로운 연주를 하기위해 다양한 협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김소라만의 장르를 만들어 내었다. 장단, 즉 길고 짧은 호흡 안에서 한국의 타악, 연희 넓게는 월드뮤직을 아우르며 친숙하고도 선명한 음악을 만들기 위한 여정을 이어나가고 있다.

Reviews작품리뷰

“지금까지의 장구잽이가 ‘리스트’를 지향했다면, 이제는 김소라와 같은 ‘쇼팽’이 되어야 한다.
어렵고 화려한 기교라기 보다는, 궁극적으로 서정(抒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다르게 얘기한다면. 기존의 장구가 ‘락’과 ‘팝’이었다면, 김소라의 장구는 ‘발라드’와 ‘(세미)클래식’처럼 들렸다.”
윤중강(음악평론가)

“김소라는 섬세한 장구 장단과 파워풀한 에너지로 폴란드의 관객들을 매료시켰고 한국음악으로 소통의 장을 만들었다.
80년대에 김덕수 명인이 사물놀이를 전 세계에 알렸다면, 김소라는 한국의 장구로 월드뮤직시장에서 제대로 인정받는 아티스트로 우뚝 섰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공연이었다.”
현경채(음악평론가)

“대중음악 장르의 인기에 기죽지 않고, 과거의 전통에 메이지 않은 음악은 비로소 오늘의 전통음악이 된다. 기품과 패기가 함께 있지 않으면 불가능했을 음악.”
서정민갑(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대중음악의견가)

"현대의 사물놀이나 다른 장르의 음악에서도 쉽게 볼 수 없었던 장면이다. 작금에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하나의 온전한 창작국악 앨범이자 대중적인 크로스오버 음악으로서 높은 가치를 획득했다."
정병욱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History / Awards작품연혁 / 수상경력

작품연혁
2020 김소라 랜드스케이프, 국립국악원 금요공감 우수공연 초청작, 국립국악원 우면당 / 서울, 한국
2020 김소라 랜드스케이프, 신한카드 디지털 스테이지 선정작, 신한카드 판 스퀘어 / 서울, 한국
2021 김소라 랜드스케이프,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 선정작, 창동플랫폼 61 레드박스 / 서울, 한국
2021 김소라 랜드스케이프,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 선정작, 국립중앙박물관 극장 용 /서울, 한국
2021 김소라 랜드스케이프, 서울아트마켓 PAMS CHOICE 선정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