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GIN
  • EN
  • 검색

PERFORMING
ARTS MARKET IN
SEOUL 2023

서울아트마켓
프로그램 소개
참가등록
게시판
저니투코리안뮤직
[워크숍 1] 아시아의 문화 이동성에 대한 재고

보다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재정지원 체계 및 협력 모델을 지향

전세계에 닥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예술가들과 문화 전문가들의 이동성과 관련된 특정 추세와 복잡한 상황이 가속화되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전세계, 특히 아시아 맥락에서 예술가들과 문화 전문가들의 재정지원 및 자원에 대한 접근에서 나타나는 격차가 이러한 추세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예술가들과 문화 전문가들이 활동 및 재정지원 접근 등에 있어서 국제협력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는 특히 악화되고 있다.
‘문화적 이동성이 내포하는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윤리적, 환경적 차원과 관련하여 생각해볼 때, 문화적 이동성은 어느 정도까지 의식적 과정이 될 수 있을까? ‘이동성’이라는 개념 하에 지원체계, 즉, 재정지원을 초월한 자원/지식 공유의 가치를 어떻게 설정할 수 있을까? 지리적 특성상 항공 이동이 늘 필요한 아시아에서 생태적 이슈를 어떻게 고려할 것인가? 더욱 치열해지는 재정지원 경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정지원기관/파트너기관과 어떻게 협력관계를 발전시킬 것인가?’ 이 워크숍에서는 이러한 질문을 다루게 될 것이다.
참가자들의 경험에 기반을 둔 이 실무 세션은 아시아에서 보다 공정하고 보다 지속가능한
재정지원 체계 및 협력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3가지 실용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Date
10.12(월) 21:00-22:00

※ 내부 워크숍의 내용은 10월 15일 공개포럼2에서 공유됩니다.

좌장

2_1_1

마리 르 수르 온 더 무브, 사무총장

마리 르 수르는 2012 년부터 온 더 무브(On the Move)의 사무 총장으로 유럽과 전 세계에서 문화 이동성과 정보 네트워크 협력 분야에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녀는 199년에서 2006년까지 싱가포르에서 아시아-유럽 재단(Asia-Europe Foundation)에서 그리고 2006 년부터 2011 년까지 족 자카르타-인도네시아(French Cultural Centre in Yogyakarta, Indonesia) 의 프랑스 문화 센터에 근무했다. 마리는 지난 수년에 걸쳐 국제적인 지식 풀 만들기와 문화 협력, 예술가 및 문화의 이동성을 위한 기금지원, 얘술영역의 전문가 네트워크 및 웹 리소스 등 전반적으로 국제 이동성이 예술가와 문화 전문가에게 미치는 다양한 영향에 대한 연구를 해 오고 있다.
온 더 무브는 국제 문화 이동성을 위한 정보와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전문기관이다. 예술가와 문화관련 전문가의 이동성을위한 정책, 기금 기회뿐만 아니라, 이동성을 위한 정보(비자, 사회 보호, 세금, 환경 문제) 그리고 다양한 교육, 워크숍 및 국제 문화 이동성 문제에 대한 연구와 국제협력 실천을 하고 있다. http://on-the-move.org

발제자

2_1_2

임현진 한국거리예술협회, 독립 프로듀서

독립 프로듀서로, 공연, 연극, 다원예술, 거리예술 분야에서 활동해왔다. 공공공간에서의 예술의 역할을 탐구하는 거리극, 장소특정형공연, 설치미술 프로젝트 등을 기획/제작하고 예술을 매개로 한 국제교류 사업을 기획한다. 포항거리예술축제, 과천축제에서 프로그래밍 업무를 맡고 있으며, 한국거리예술협회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noimg

네벤카 코프리브세크 벙커, 감독

네벤카 코프리브세크는 파리 자크르코크 연극학교(Ecole jacques Lecoq)에서 공부하고 배우로 활동했으며, 1997년에 글레즈 실험극장(Glej experimental theatre)의 예술감독을 역임했다. 1997년에 독립단체 벙커(BUNKER)를 창립했는데, 벙커는 사회적, 생태적, 정치적, 문화적 이슈에 대한 예술 프로그램을 창작하는 단체로, 교육 프로그램 및 현대 공연예술 축제 2개(슬로베니아 류블랴나에서 열리는 믈라디 레비(Mladi levi)와 마리보르에서 열리는 그루가잔제(Drugajanje))를 운영하고 있다. 벙커는 ACT 프로젝트(생태, 기후변화, 사회적 전환에 초점을 유럽 협력 프로젝트) 등 다양한 유럽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매진2020(Imagine2020)이라는 기존의 프로젝트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나아가고 있다.
네벤카는 다수의 국제 네트워크 및 교류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공동 창립자 역할을 했다. 프로그래밍 및 문화정책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글을 쓰고, 강연을 하고, 조언을 제공하기도 한다. http://www.bunker.si/en/home-page-bunker-old-power-station/ https://artclimatetransition.eu/